[인터뷰] 자동차전문평가사 민간자격시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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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동차전문평가사 민간자격시험은?

한국자동차협회 성백진 총재를 만나본다


 

사단법인 한국자동차협회(총재 성백진 http://www.kaa21.or.kr)가 자동전문평가사 민간자격시험을 전격 시행해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0월 4-11일까지 원서접수를 시작해 오는 10월31일 온라인으로 시험을 실시한다. 이번 자격시험과 관련해 성백진 회장은 자동차는 의․식․주(衣食住)에 버금갈 정도 우리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아 제4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자동차가 출고되어 폐차되는 전 과정을 전문가들에 의해 관리하고 있지만 우리는 어중이떠중이가 중간에 개입하여 불신만 조장하여 관련산업이 후진국에 머물러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본 협회가 국내 처음으로 도입한 자동차전문평가제도는 관련업계(보험, 정비, 중고차, 폐차, 정유 등)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투명한 자동차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자동차소유주들이 믿을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AA(한국자동차협회 Korea Automobile Association)는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자동차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 Automobile)의 산하단체로 1969년 창립하여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본인은 1996년 4월 총재로 취임하여 본 협회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성과를 얻어 명실상부한 자동차의 대표적인 운전자 권익보호 단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선진국은 FIA 산하 회원국으로 가입하여 자동차관리 일원화로 자동차로부터 사고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주체로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KAA도 미국 AAA, 영국 AA, 일본 JAF, 독일의 ADAC처럼 자동차관리의 선진국처럼 그 자리를 잡아 자동차와 연관된 보험을 비롯한 정비 중고차 폐차 그리고 보수용 부품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유통되어 자동차 선진국처럼 새로운 자동차문화 정착에 기여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불신으로 일관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2천만대 자동차 운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개척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본인이 책임자로 있는 동안 특정한 업체가 시장을 독점하여 좌지우지하는 관행을 타파하여 관련업계가 골고루 혜택을 받아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ATSS(Automobile Total Service System)도입에 힘들어도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 언덕에 오르는 역할을 할 것을 다짐합니다.

본지는 성백진 총재와의 일문일답을 통해 자동차전문평가사 자격시험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편집자 주]

 

[질문] 자동차전문평가의 의미를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본 협회가 국내 처음 도입한 자동차전문평가사는 다소 생소한 느낌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선진국에서 자동차소유주들에게는 이웃이나 친구처럼 친근한 단어입니다

본 협회의 설립목적 제1호는 “운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국내 대표적인 단체”입니다.

자동차전문평가사는 자동차가 출고되어 폐차에 이르기까지 전 유통과정을 업계 종사자들 중 일정 부분의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비전문가들이 시장을 왜곡해 온 점을 개선해 투명하게 처리함으로써 불신으로 점철된 시장을 바로 잡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이나 정비, 중고차 매매, 폐차에 이르기까지 불신을 조장하여 시장을 왜곡해 온 점은 본 협회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고 바로 잡아야 되겠다는 사명감에 자동차전문평가사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입니다

[질문] 자동차전문평가사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답변] 국내 자동차관리 시장은 비전문가들의 횡포로 인해 입는 피해는 숫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 어마어마합니다. 이러한 폐단을 막고 건전한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우선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전문평가사입니다.

협회가 도입하게 되는 전문평가사의 기능은 기술적 기능과 사업적 기능으로 나누어 볼 때 기술적 기능은 자동차전문평가의 효율적 작업 수행을 위한 과학적 평가기법과 품질 등급평가를 위한 자료 분석 등 실질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업적 기능은 각자의 자동차 전문사업분야에서 사업의 목표를 가지고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어내는 기능입니다.

KAA 전문위원회에는 선진국 자동차협회처럼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분야별 전문위원회가 있습니다. KAA는 앞으로 자동차전문평가사의 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자동차보험 위원회, 중고차평가위원회, 자동차정비검사위원회, 자동차성능평가 위원회 자동차가격위원회 등이 긴밀히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구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질문] 자동차전문평가사 사회적 처우와 전망은...

[답변] 각 분야에 종사자 중 일정부분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이 취득하게 될 자동차전문평가사는 사회적 처우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현재 정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정비기술자가 평가사 자격을 취득할 경우 미국이나 일본처럼 연봉이 최소 7천만원이상의 메카닉(Mechanic 정비숙련공)으로 대접 받을 수 있게끔 한 차원 높은 는 기틀을 잡아 가게 될 것입니다. 초반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각 분야별로 일정 부분 자격증 취득자가 활동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격증 소지자가 우대받는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것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하다고 봅니다.

자동차관련사업은 고객의 신뢰로 먹고사는 사업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고객신뢰가 실종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각 사업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이번 기획한 자동차전문평가는 고객신뢰를 바탕으로 전문평가사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전문평가사가 필요로 하는 선진국 자동차협회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전문평가사는 고객의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전문평가사의 컨설팅은 자동차 전문업 종사자가 자동차와 관련하여 고객에게 발생한 다양한 고충과 문제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전문가적 조언을 제공해서 고객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입니다. 이때 자동차전문 평가사 상호간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문업 종사자간 상호협조로 최상의 정보를 교환해서 사업 활동의 능률과 사업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한 운전자 권익보호 활동입니다.

이처럼 자동차전문평가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막대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로 인한 환경의 문제를 좀더 적극적으로 접근해 국민의 건강과 사회가 부담해야 할 경제적 이익을 생각해야 한다.

[질문] 협회의 비전을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자동차관리는 정부가 맡아야 할 사업을 협회가 대신할 수 있는 것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특히 협회가 추진하는 각종사업들을 시대적인 소명으로 느끼고 다소 어려움이 있어도 하나 둘 열매를 맺고 있는 것을 보람으로 삼고 묵묵히 걸어갈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국내 시장에서 특정회사가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폐단을 막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동차생산은 세계5위이지만 관리는 후진국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여려가지 있겠지만 사업자들이 소비자들을 봉(鳳)으로 안이한 사고가 문제입니다

자동차관리는 공공서비스로 본다면 앞으로 사업주체들이 지금과 같은 패턴으로 갈 수 없습니다. 본 협회가 주체가 되어 국내 자동차관리시장도 선진국처럼 완벽한 절차와 투명한 제도를 도입하여 소비자를 보호함과 동시에 자동차로부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지는데 정부와 함께 매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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