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서 전기차 최고 기록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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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서 전기차 최고 기록 달성

현대자동차는 6월 23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 대회에서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24일 밝혔다.


'구름 위의 레이스'로 불리는 이 대회는 1916년 시작되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모터스포츠 대회로, 로키산맥의 파이크스 피크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차량의 성능을 시험하는 유서 깊은 이벤트다. 이 대회는 해발 2862m에서 시작하여 4302m 결승선까지 이어지는 총 19.99km의 오르막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56개의 굴곡진 코너가 포함되어 있어 차량의 성능, 내구성, 안정성을 모두 요구한다.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이용해 이번 대회 익스히비션 부문에 참가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을 기반으로 한 개조 차량 '아이오닉 5 N TA(타임 어택, Time Attack) Spec'과 비개조 차량으로 출전했다.


아이오닉 5 N TA Spec은 고용량 배터리와 고출력 모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출력을 최대 687마력으로 증대시켰다. 이 차량은 충격 흡수 장치, 18인치 슬릭 타이어, 공기역학 성능 강화 설계 등의 모터스포츠 전용 패키지를 탑재하여 드라이버가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레이스를 펼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차량의 드라이버로는 현대자동차 월드랠리팀의 다니 소르도(Dani Sordo)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 경험이 풍부한 모터트렌드 저널리스트 랜디 폽스트(Randy Pobst)가 나섰다. 이들은 대회 첫 출전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주행 실력을 발휘하며 9분 30.852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했다. 이는 종전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량 세단 최고 기록인 9분 54.901초를 경신하는 성과였다.


아이오닉 5 N TA Spec은 올해 익스히비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종합순위에서도 3위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적을 거두었다. 한편, 비개조 차량으로 참가한 '아이오닉 5 N'은 자동차 인플루언서 론 자라스(Ron Zaras)가 드라이버로 나서 10분 49.267초의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기존 비개조 양산형 전기차 세단 최고 기록인 11분 2.801초를 크게 앞지르는 성과였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대회에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코스를 완주하며 양산형 전기차 최고 기록을 달성함으로써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증명해냈다. 특히 전기차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최적 온도 조절을 통해 약 20km의 코스를 성능 저하 없이 완주하며, 관람객의 안전과 흥미를 고려한 'N 액티브 사운드' 기능 등을 활용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현대차는 “유서 깊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 대회에 참가해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성능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N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차량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에 ‘스쿠프’ 차량으로 처음 출전해 이륜구동 양산차 비개조 차량 부문에서 13분 21.17초로 우승을 차지한 바 있으며, 2012년에는 ‘제네시스 쿠페’로 대회에 참가해 9분 46.164초로 당시 코스 신기록을 세우는 등 꾸준히 좋은 성과를 보여왔다.


이번 대회에서의 성공은 현대자동차가 지속적으로 전동화 기술과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성과는 단순히 기록을 경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성능과 품질의 차량을 제공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현대자동차의 앞으로의 모터스포츠 활동과 기술 발전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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