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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카의 핵심기술..WAVE란?

기사입력 2016-11-15 오후 5:27:00 | 최종수정 2016-11-15 17:27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의 약자로 차세대 차량용 무선통신 기술이며,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IEEE 표준(IEEE 802.11p / IEEE1609)으로써, 자동차 환경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차량용 이동통신 기술이며,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커넥티드카의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이번 기사에서는 WAVE 통신에 대해 짧게 나마 알아보고자 한다.

WAVE의 개요



WAVE
기술은 고속 주행 상황에서 차량간 양방향 통신(V2V, Vehicle To Vehicle) 및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V2I)이 가능해 주변의 도로 상황이나 사고정보를 미연에 방지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차량 네트워크 기술이다.

WAVE의 특징
WAVEsms 200km/h
이상의 고속에서도 통신이 가능하며, 별다른 인증 절차 없이도 최대 27Mbps의 전송 속도를 내어 응답시간이 100msec(0.1) 이내로 짧다는 특징이 있다. 이로인해 차량의 주행 상황에 적합한 통신 환경을 지원해 V2V V2I 통신에 주요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차량 안전과 첨단 교통시스템 구축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WAVE를 위한 장비
WAVE
를 통한 통신은 하이패스 단말기에 사용되던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의 통신 반경(200m)보다 5배 이상 향상된 1km의 통신 반경을 갖는다. 따라서 도로상이 아닌 도로 주변에 기지국을 설치하는 노변기지국(Road Side Unit) 설치가 가능하다.
차량에 설치되는 장비도 현재는 별도의 WAVE의 모듈을 통해 차량 내 디스플레이 기기로 정보를 송출해주는 시스템이 시험되고 있다. 향후 간단히 WAVE 칩 삽입을 통해 기존의 차량용 게이트웨이에 기능이 통합된 장비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WAVE 적용은 20155월 차세대 ITS 시범사업자가 선정되어 20175월까지 고속도로 및 국도 총 87.8km에 기지국을 설치하고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국토부는 시범사업 이후 2020년까지 고속도록 3,494km에 단말기 200만대를 적용할 계획이며, 2030년까지는 중소도시 도로 1322km를 대상으로 500만대까지 단말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

WAVE 기술의 개발은 커넥티트카 나아가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적인 통신기술이라 볼 수 있을 만큼 자동차 OEM, 관련 부품社는 물론이거니와 정부차원의 실질적인 기술개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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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제공 : KAA 자동차전문평가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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