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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자동차란 무엇일까

기사입력 2016-10-28 오후 12:09:00 | 최종수정 2016-10-28 오후 12:09:29
 

수소 시대가 도래했다일본 총리가 2015년 초 도요타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미라이’ 1호차를 전달받고 관저 앞 광장을 직접 운전해 돌며 외친 말이다.

연료전지차(Fuel Cell Vehicle, 이하 FCV)는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FCV는 자체에 발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축전지에 전기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와 구분된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산된 전기는 축전지에 저장되므로 FCVFCEV라고도 한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구조


FCV
의 구동은 아래 그림과 같은 다섯가지 주요 구조를 갖는다.




FCV
의 주요에너지인 전기 에너지는 수소탱크에 저장되어 있던 수소를 이용하여 발생된다. 이는 스택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고 발생된 전기에너지는 고압 배터리라 부르는 배터리 셀에 컨버터를 통하여 저장된다. 최종적으로 저장된 이 전기에너지는 는 인버터를 통하여 모터에 전달되고 기타 전기부하들에 전원을 공급하게 된다.


국내외 보급현황 및 정책


2001
년 산타페 FCV를 시작으로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된 투싼 FCV를 출시한 현대자동차는 FCV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이다. 하지만 국내 지원정책은 발끝만 담그고 있는 수준이다. 오히려 예산 삭감 등 퇴보하는 경향이 있으며 13개 구축된 충전소는 연구용 충전소이다.


반면
2014년 양산을 시작한 도요타의 미라이가 보급되는 일본은 정부 산하 연구기관인 ‘NEDO(신 에너지 산업 기술 종합 개발 기구)’와 민간단체 ‘HYSUT(수소공급 및 이용기술 연구 조합)’가 주축이 되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중국도
2014년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고 FCV를 보조금 대상에 포함시켰으며,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지난해 9‘FCV 보급 촉진법안을 통과시켜 2023년까지 수소 스테이션 건설에 매년 2,000만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다.

PHEV와 함께 미래 친환경자동차의 주축으로 평가받고 있는 FCV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양산차를 출시하고도 시장의 주도권을 상실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 차원의 명확한 방향성과 구체적인 지원정책의 수립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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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제공 : KAA 자동차환경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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