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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 규격에 대하여

기사입력 2016-10-26 오전 11:34:00 | 최종수정 2016-10-26 오전 11:34:33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선결조건은 충전 인프라의 구축이다. 현재 각국의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호환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번기사에서는 각국의 충전 방식 및 인프라 규격의 표준화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기 자동차 급속 충전 규격

표준화 논란의 중심이 되는 충전방식은 급속 충전 방식이다. 현재 사용중인 급속 충전방식은 3가지가 있는데,



1)
DC CHAdeMO (차데모)        2) DC Combo (콤보)           3) AC 3Phase (3
)

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 내에서도 현대지아자동차와 한국GM, 르노삼성이 각기 다른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충전 규격 표준화 동향


세계 각국의 표준화 동향을 보면
, 전기자동차의 충전방식 단일화가 가시화 되고 있다. 미국이 DC 콤보 방식을 충전 표준으로 채택하였으며, 유럽도 2019년부터 DC 콤보를 단일 표준으로 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중국도 DC 콤보를 표준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에서도 환경부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DC 콤보방식을 채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세계 주요 시장들이 환속과 급속 충전을 하나의 충전구로 할 수 있는 DC 콤보 방식을 채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강국이라 할 수 있는 일본만 급속/완속 충전구가 별도여야하는 DC 차데모라는 방식을 독자적인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충전 인프라 개발 동향


충전 규격의 표준화 경쟁이 마무리되어 가는 가운데 충전 인프라 측면에서는 기존
DC 콤보 방식의 충전 인프라 업체들이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도 LG CNS, LS 전선 등 다양한 기업들이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사업에 뛰어들 전망이다. 서울시 전기자동차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웨어업체인 씨티카가 LG CNS의 자회사이다.

그 외적으로 새롭게 주목받는 것은 유선이 아닌 무선 인프라 사업이다. 무선 충전시스템의 경우 보쉬가 미국의 에바트란과 함께 240V 무선 충전시스템의 사용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요타에서도 관련하여 비접촉 충전시스템을 개발 및 확산에 주력을 두고 있다.

이렇듯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에는 충전인프라가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 볼 수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대응은 시자체 주관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이 수반된다면 전기차 시대가 더 이상 미래가 아닌 현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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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제공 : KAA 자동차환경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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