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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 운전 방지 기술

기사입력 2016-10-21 오전 10:10:00 | 최종수정 2016-10-21 10:10
졸음운전 방지 기술

안전장치는 자동차 시장에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와 관련된 자동차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IT를 활용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졸음운전 방지 보조 기술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졸음운전 방지기술 개요

국토교통부 통계에 의하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의 원인 1위가 졸음운전이다. 이러한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전국 고속도로에 150여개의 졸음방지쉼터를 마련하여 졸음운전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도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경고음뿐만 아니라 에어컨 작동, 진동, 강제적 제어기능 작동 등으로 이상이 감지되면 단계별로 경고하는 시스템이 다방면에서 연구되어 왔고, 그 중 일부 제품은 실제 양산되고 있는 중이다.

DSM(Driven State Monitoring)

현재 모비스도 졸음운전 방지시스템을 개발/양산 중에 있다. 바로 DSM(Driven State Monitoring)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얼굴인식엔진(FSE, Face Sensing Engine)을 활용해 눈동자의 움직임과 눈꺼풀의 반응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얼굴인식엔진 기술을 응용해 차 내부에 장착한 적외선 카메라로 운전자의 눈동자 움직임과 얼굴의 정면방향 여부 등의 상태를 파악한다. 운전자의 눈 깜빡임과 얼굴 방향패턴을 측정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닐경우 즉시 경고음을 울리고 시트에 강한 진동을 보내줌으로써 졸음 운전을 하는 운전자에게 사고위험 경고를 알린다.

해외 졸음방지 시스템 개발 현황

일본 AISIN SEIKI社 에서는 핸들에 장착된 카메라 외에 운전석 시트에 압력센서와 진동장치를 내장해 운전자의 호흡이나 맥박등을 감지하여 운전자를 감시한다. 가벼운 졸음의 경우 음성안내만, 깊은 졸음운전 및 실신 등 비상사태를 검출하면 음성안내 뿐만 아니라 좌석을 진동시켜 운전자를 깨우는 기능이 있다.
Trywin
社의 Dramoni는 앉아있는 운전자의 등과 척추의 움직임에서 기본 운전 동작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할 때 핸들 조절, 엑셀 밟기, 거울 확인 등 기본 운전 동작을 항상 하고 있으나 집중력이 저하되면 기본 운전동작을 하지 않게 되므로 이런 활동 여부를 통하여 졸음운전을 판단한다.
이처럼 얼굴인식이나 동작 감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졸음운전을 막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졸리면 잠시 쉬어간다는 운전자의 의식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안전운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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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제공 : KAA 자동차전문평가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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