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오피스와 만난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기술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차

​스마트 오피스와 만난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기술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이지스자산운용과 로봇 친화형 빌딩 구축 나선다

자동차가 주차와 충전을 스스로 하고, 로봇이 내가 일하는 자리까지 택배를 가져다주는 미래 사무실 모습이 현대차그룹의 로보틱스 기술을 통해 현실이 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 대표 대체투자 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과 함께 로봇 친화형 빌딩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 밝혔다.

(사진)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이지스자산운용과 로봇 친화형 빌딩 구축 나선다.jpg
현대차∙기아의 실내외 배송 로봇(왼쪽)과 모베드(MobED, 오른쪽)가 놓인 가운데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김용화 부사장(앞줄 왼쪽)과 이지스자산운용 리얼에셋부문 정석우 대표(앞줄 오른쪽)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이날 의왕연구소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김용화 부사장,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 이지스자산운용 리얼에셋부문 정석우 대표, 이철승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은 첨단 스마트 오피스 건물을 위한 로보틱스 토탈 솔루션’[footnoteRef:2]을 개발하고 미래 성장 기업들의 핵심 거점에 로봇 친화형 빌딩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2: 로보틱스 토탈 솔루션: 고객 수요를 발굴해 최적화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제안 및 구축하고, 연계한 엔지니어링·교육·A/S 솔루션까지 함께 제공하는 것]

 

현대차그룹이 보유한 실내외 배송 로봇 무인 주차 로봇 안내·접객 로봇 전기차 충전 로봇 퍼스널 모빌리티 무인 택배 시스템 등의 다양한 로봇 기술들을 이지스자산운용이 개발중인 스마트 빌딩 OS(Operating System)’[footnoteRef:3]와 연계함으로써, 양사는 스마트 오피스 주요 고객층인 미래 첨단 산업 기업들의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로봇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3: 스마트 빌딩 OS: 건물이 제공하는 온·오프라인에서의 물리적(공조, 채광 등서비스적(예약, 주문, 배달 등) 환경을 사용자와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이러한 기술로 구현된 로봇 친화형 빌딩에서는 전기차로 출근 스마트 존 하차 무인 주차 및 자동 충전 얼굴 인식을 통한 출입 관리 스마트 좌석 예약 식음료 로봇 배송 무인 택배 시스템 등 입주 기업들의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걸쳐 맞춤화된 로보틱스 서비스가 제공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서울 서남부권역 바이오 클러스터성수 크리에이티브 클러스터등 국내 주요 핵심 거점에 위치한 신축 빌딩에 로보틱스 토탈 솔루션을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20241분기 준공 예정인 이지스자산운용의 스마트오피스 빌딩 팩토리얼 성수에서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탄생한 로봇 친화형 빌딩이 첫 선을 보인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이번 공동 사업 개발에서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건축 유형별로 적용할 수 있는 로보틱스 서비스의 표준을 실제 수요자 관점에서 수립하고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로보틱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 공급과 로봇 친화형 빌딩 설계 지원 및 기술 검토를 담당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협력에는 로보틱스 유관 그룹사가 함께 참여해 현대차그룹의 역량을 총결집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무인 택배 시스템, 로봇을 이용한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 운영을 맡을 예정이며, 현대위아는 주요 로봇 하드웨어 양산 및 무인 주차 로봇 솔루션을 담당하고, 현대건설은 로봇 친화형 건축물의 최적 설계 및 시공 기술을 함께 개발할 예정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신축 부동산 사업지 제공과 함께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솔루션과 빌딩 인프라간 연동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김용화 부사장은 그동안 현대자동차기아가 제시해왔던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사물의 이동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전통적인 공간의 개념을 혁신하는 로보틱스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은 셈이라며 이지스자산운용과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협력으로 앞으로 오피스, 쇼핑몰 등 다양한 유형의 공간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미래의 사용자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스자산운용 리얼에셋부문 정석우 대표는 이번 협약은 첨단산업 기업 및 관련 기관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 클러스터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지스자산운용은 로봇 친화 스마트빌딩 구축을 통해 첨단산업 기업에 적합한 공간을 제공하고, 나아가 인재들이 공간 사용자 관점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